본문 바로가기

2023년 "복날" 언제? 무조건 꼭 먹는 여름철 대표 보양식 BEST9

by raw sienna 2023. 6. 2.

2023년복날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더운 시기를 가리켜 '삼복더위'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삼복더위는 초복, 중복, 말복울 합해서 삼복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여름철 복날 몸 보신을 위해 대표적인 음식으로 삼계탕을 많이 먹는데요. 이번 2023년 복날이 언제인지 또 대표 보양식으로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 2023년 복날

✓ 여름철 대표 보양식 BEST9

✓ 주의할 점

 

✔ 2023년 복날

복날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에 10일 간격으로 세번 있습니다. 

초복 2023. 07. 11(화)

중복 2023. 07. 21(금)

말복 2023. 08. 10(목)

✔ 여름철 대표 보양식 BEST9

1. 삼계탕

닭은 육류 가운데서도 단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식재료 입니다. 대부분의 지방도 껍데기에 몰려 있어 껍데기를 제거한다면 포화 지방이 사라져 생선보다 칼로리가 낮아요.

 

필수 지방산이 다른 육류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은데 탕으로 끓일 때 영양분의 흡수력이 높아집니다. 또 삼계탕은 오가피나 엄나무, 인삼 등의 부재료를 조합해서 효능을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격입니다. 

 

2023.06.02 - [정보] - 나만 아는 "닭죽" 레시피-(ft. 매우 간단 대박 맛보장)

 

나만 아는 "닭죽" 레시피-(ft. 매우 간단 대박 맛보장)

어김없이 복날이 다가오고 있네요. 닭죽은 끓이는 방법이나 재료들은 무궁무진한데요. 복잡하기도 하고 그 많은 재료들 다 준비하자니 요즘은 부수적인 재료값도 무시 못하잖아요. 적은 재료로

blog.all-lifeand.com

 

2. 오리고기

오리는 닭과는 반대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온몸에 열이 나는 질환에 아주 효과적인 식재료 입니다. 또 우리 몸의 수분이 원활히 돌게 해주고 물집이나 상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 더위로 생기는 피부질환이나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오리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은 건강한 세포를 만들 수 있게 해주고 혈액을 맑게하며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예방해줄 수 있어요. 

 

오리는 수분이 많고 찬 성질이기 때문에 견과류나 잡곡과 함께 먹으면 좋은데요. 오리에 녹두, 율무, 팥과 같은 열을 내려주는 곡류를 넣고 삶거나 워서 음식을 만들면 심장을 비롯한 각종 장기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여름철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3. 낙지

낙지는 원기회복에 좋은 식재료중 하나인데요. 낙지 한마리가 인삼 한 근과 맞먹는다고 할정도로 낙지는 잘 알려진 스테미나 식품입니다.

 

특히 낙지에는 타우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자양강장제나, 피로회복제 등 드링크 제품의 주성분인데요. 타우린은 혈압의 안정화 및 뇌졸증 예방에도 도움이되고 각종 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장어

장어는 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되어 노약자나 어린이들의 영양식으로 좋은 식재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여름 땀을 많이 흘려 몸이 허할 때 먹으면 원기를 회복하는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대표적인 스태미나 음식으로 기력회복이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어 탕이나 구이 등으로 여름철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5. 추어탕

추어탕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초가을 부터 맛이나기 때문에 말복 보양식으로 제격일 것 같은데요. 여름내 더위로 잃은 원기를 회복 시켜줍니다. 추어탕은 비타민과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력회복에 도움이되고 콘드로이친 성문으로 혈관에 활력을 되 찾아주며 피부 노화방지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6. 콩국수

옛날부터 콩국수는 여름철음식으로 즐겨먹었는데요. 입맛이 없고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별미이면서 보양음식으로 비타민과 무기질,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여 신진대사을 원할하게 해줘요.

 

콩은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피로회복을 돕고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동맥 경화와 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여름철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하면서 시원한 입맛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음식입니다. 

 

7. 민어

최고의 횟감중 한가지로 꼽히는 민어는 8월이 제철인데요. 삼복더위에 지친 기력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보양음식입니다. 민어의 부레는 젤라틴이 주성분이고 콘드로이친도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을 촉진해줍니다. 또 노화방지나 피부탄력 유지에도 도움을 주고 큰병을 치른 환자의 건강회복에도 좋습니다. 

 

칼슘, 인 등 무기질을 많이 함유한 민어는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같이 먹으면 궁합이 맞으며, 열량이 낮은 흰살 생선이기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아 찜이나 조림으로 섭취하면 좋아요.

 

8. 육개장

육개장은 대표적인 이열치열 음식으로 지치기 쉬운 여름철에 온몸을 개운하게 만들어주는데요. 빨간 국물에 밥을 말아 한그릇 비우고 나면 속이 후련해지고 든든해지기 때문에 옛날부터 원기회복을 위해 즐겨먹었던 음식입니다. 

 

고기를 푹 고아서 끓어 소화되기 쉬운 상태로 만든 음식이기 때문에 위에 부담이 적고 얼큰한 맛 때문에 입맛을 자극해 더위에 지친 식욕을 돌려놓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9. 설렁탕

사골이나 도가니 뼈를 끓여낸 국물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서 원기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강하는데 도움이되는데요. 병의 회복에도 도움이되고 면역력을 길러주는 음식입니다. 

 

 

✔ 주의할 점

입맛도 없고 자꾸 늘어지는 여름에는 덥다고 찬음식만 찾게 되면 도리어 입맛도 잃고 몸도 냉해져서 건강을 해칠 수 있어요. 속을 따뜻하게 하는 이열치열 음식으로 체력보강에 도움이 되도록 영양섭취를 골고루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보양식은 고단백, 고지방의 음식이 많기 때문에 지나치게 자주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국물이 많은 음식은 소금도 많이 먹게 되므로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끼 식사를 보양식으로 먹으면 총 칼로리가 평소보다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제철 과일 등과 함께 적절히 접취하는 것이 여름을 이길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